• 하동 초중고 통학 고충 전수조사 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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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편집부 | 2023.04.12 09:50

    대중교통 이용 현저히 낮아 개별적지리적 상황 고려한 다양한 방식의 통학지원 방안 필요

     

    하동군은 학업에 불편이 없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하동의 정주여건을 제고하고, 향후 대중교통 노선조정 등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초중고 통학 교통이용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12일 결과를 발표했다.

     

    도시지역 학생에 비해 하동군과 같은 농어촌지역 학생들은 대부분 통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통학 교통이용 전수조사는 초중고 학생의 통학 실태를 파악하고 관련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첫 시도여서 의미가 크다.

     

    도내 통학 지원사업은 남해군의 학생 야간 통학택시비 지원, 의령군의 학생 귀가택시비 지원, 양산시의 작은학교 학생 통학 교통비 지원 등이 있다.

     

    하동군은 관내 5개교 고등학생 통학차량(버스·택시) 임차를 위해 교육지원개선사업비 25000여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3월 분교를 포함해 군내 31개 초고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별 통학 방법, 통학 불편 및 개선사항을 학교 가정통신문을 통해 전수조사한 것으로 231696%의 응답률을 보였다.

     

    초중고생 통학 방법 및 불편 사항 = 조사 결과 통학 수단은 통학버스와 승용차 이용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등교시 초등학생 80%, 중학생 66%, 고등학생 63%가 통학버스와 승용차를 이용했다. 반면 대중교통은 통학시간대 버스 부족 등으로 이용률이 35%대에 그쳤다.

     

    초등학생의 주요 통학수단은 등교시 통학차량(49%), 가족차량(31%), 도보(20%) 순이었으며, 하교시 통학차량(43%), 도보(22%), 가족차량(19%), 기타(15%) 순이었다.

     

    옥종·진교 등 시가지 정비가 돼 있는 지역을 제외하면 대부분 통학차량이나 가족차량을 이용했으며, 교육지원청의 통학차량으로 학생수요에 맞춰 운행되는 편이었다.

     

    초등학생은 하교시 기타 방법 이용이 15%로 상당히 높은 것이 특징이었는데 주로 주로 학원과 공부방, 아동센터 등의 통학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불편사항으로 차량 이용시 불편한 승하차와 통학로 인도주변 정비 필요 등의 의견이 있었다.

     

    중학생의 주요 통학수단은 등교시 가족차량(40%), 도보(28%), 통학차량(26%) 순이었으며, 하교시 도보(43%), 통학차량(22%), 가족차량(15%), 기타(10%) 순이었다.

     

    중학생은 대부분 초등학교 통학버스를 공동 이용하고 있으나 등하교 일정 등이 일부 맞지 않아 통학버스 공동이용 및 통학 불편사항이 가장 많아 통학 사각지대에 놓여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동중앙중학교는 읍내에 위치하고 있으나 통학로 경사로가 있고, 통학 차량 및 대중교통 이용이 불가해 장거리 보행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등하교 부담이 크다는 답변이 많았다. 향후 읍내를 순환하는 셔틀버스 도입시 노선을 검토할 수 있다.

     

    한다사중학교는 기숙학교이나 일부 부득이한 사정으로 통학학생 발생시 통학지원을 희망하고 있으며, 금남중·진교중·옥종중 등 대부분의 중학교 학생들은 별도의 통학차량 지원을 희망했다.

     

    고등학생의 주요 통학수단은 등교시 가족차량(37%), 도보(30%), 통학차량(26%) 순이었으며, 하교시 도보(44%), 통학차량(24%), 가족차량(22%), 버스(7%) 순이었다.

     

    고등학생은 학사운영 및 개인 여건에 따라 통학방법이 다양한데, 관내 5개 고등학교 모두 ()하동군장학재단의 통학차량 지원으로 통학구역 내 거주 학생의 통학차량 이용 수요를 충족하고 있고, 통학구역 외 거주 학생의 경우 버스, 가족차량 이용이 두드러졌다.

     

    애로사항으로는 등하교 시간대에 맞지 않는 버스 운행시간과 대중교통 이용시 완행노선이 길어 통학시간이 장시간 소요됨에 대한 피로감 호소, 택시비용 부담이 된다는 의견이 있었다.

     

    통학 교통이용시 읍면별로 두드러지는 특성은 = 하동읍과 진교·옥종면은 통학차량보다 도보, 가족차량, 학원이나 지역아동센터의 차량 이용이 많아 보행, 주정차 관련 불편사항이 컸다.

     

    학교가 1개만 있는 적량·횡천·고전·양보·북천면은 통학차량의 이용이 많아 통학차량 이용시 긴 통학노선으로 피로감, 승하차 불편을 지적했다.

     

    통학차량 공동이용에 따른 불편 사항으로 금남면은 중·고등학생 공동이용에 따른 심리적 위축감과 하교 지연이 있었고, 화개면은 초·중학생 공동이용에 따른 등하교 지연 문제가 있었다.

     

    금성면은 지역아동센터, 청암면은 서당차량을 이용한 통학교통 특성이 두드러졌고, 악양면은 통학방법이 가장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면내 미니순환 버스 운행 의견도 나왔다.

     

    통학 불편 사항에 대한 개선조치 방안 = 군은 이번 조사를 통해 개별적·지리적 상황을 고려한 다양한 방식의 통학차량 운영 방식을 요구하고 있음을 알게 됐다.

     

    그리고 농어촌지역의 특성상 노선 구성의 어려움, 농어촌지역의 통학차량에 이용할 택시 수 또한 적어 많은 고민이 있지만 이번 기초 조사에서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지원 열망을 파악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군은 교육지원청 등과 협의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통학지원 방법을 도출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하동군장학재단, 하동교육지원청과 함께 행정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통학불편사항 개선을 위한 정책 수립 기초 자료와 통학 지원을 위한 별도 통학수단 지원 대책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시행 중인 초중고 농어촌버스 100원 버스 등하교 시간대 노선 조정 등 대중교통 노선조정 개편 용역시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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