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전 부서 업무매뉴얼 작성
- 행정의 연속성을 강화하고, 대민서비스 향상 기대 -
김해시는 행정업무의 연속성을 높이고 행정서비스를 향상시켜 시민만족을 극대화 하고자 전 부서의 업무 전반에 관한 매뉴얼을 작성, 활용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작성한 업무매뉴얼은 행정전문가로 오랜 공직생활을 경험한 허성곤 김해시장이 취임 후 줄곧 강조해온 부분으로, 김해시 전 부서의 직원들이 그간 근무를 통해 쌓아 온 풍부한 노하우를 담아 누구나 알기 쉽게 업무처리를 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특히 단위 업무별로 관련법령, 업무처리절차, 관련시스템, 후속조치사항은 물론 그동안의 업무경험을 충분히 수록하고 있어 획일적인 법이나 지침만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다.
시는 이러한 매뉴얼 작업을 통해 업무담당자가 본인의 업무를 다시한번 체계화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밝히면서,
향후 인사이동 시 담당자가 바뀌거나 출장․휴가 등으로 담당자 부재 시 업무대행자가 교본처럼 활용하여 예측되는 문제발생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신규직원들의 업무 적응력 향상과 부서 간 업무협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성옥 총무과장은 “업무매뉴얼은 행정의 객관성, 연속성을 향상시키고 시정의 기본을 더욱 탄탄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 며 “김해시만의 업무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시민에게 보다 신뢰받는 행정을 펼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전산시스템에 업무매뉴얼 방을 만들어 소속 직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 관련 법령․지침 등의 개정이 있거나 담당직원이 새로운 업무 노하우를 습득할때마다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