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신공항 건설에 대한 김해시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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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편집부 | 2016.06.25 00:17


    왼쪽 총무과장 홍성옥, 중간에  행정자치국장 장선근. 오른쪽  홍보담당관  김승일  

    김해시는 정부의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하여 역사적·지리적으로 김해공항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도시로서,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발표합니다.

    먼저, 김해시는 정부의 김해신공항 건설이 국가의 미래를 고려한 국책사업으로, 항공안전과 경제성, 접근성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합리적 결론이라는 정부의 결정을 존중합니다.

    무엇보다, ‘김해공항’은 1978년 김해 대저읍이 부산시로 편입된 이래, 오늘날까지 그 고유한 명칭이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산으로서, 신공항이 건설된 후에도 ‘김해신공항’ 또는 ‘김해공항’이라는 명칭이 변함없이 존속되어야 함을 천명합니다.

    김해시는 연간 4천만명의 국내외 이용객이 예상되는 김해신공항을 김해시의 미래 신성장 동력의 기회로 활용하는 가운데, 경남을 대표하는 ‘에어시티’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김해시민의 중지를 모으는 한편,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회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자체적으로 공항 전문 기관의 용역도 받아서 ‘김해시 신공항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해시의 신공항 종합대책에는 항공소음 피해 및 환경오염 분석과 대책, 시민피해 최소화 방안과 보상대책, 신공항을 활용한 국책사업 유치와 지역 개발사업 발굴, 경전철 수요창출과 도로 교통망 구축, 문화관광 및 지역경제 연계방안 등이 다각도로 다루어지게 되며, 김해시는 ‘신공항 전담팀’을 신설해서 신공항 문제를 체계적, 논리적으로 차분히 대응하겠습니다.

    아울러, 김해신공항이 동남권의 상생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경남도와 부산시와의 상호 협력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김해시의 종합대책을 ‘공항개발기본계획’ 등에 충분히 반영시켜 주실 것을 건의합니다.

    특히, 김해신공항이 연간 29만 9천여회의 항공기 운항이 가능해짐에 따라 김해시의 소음피해 지역이 늘어나고, 이와 함께 김해시민의 생활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해시는 현재의 소음피해 지역 지정율과 주민지원사업지원비 교부율을 피해지역 중심으로 전면 재조정하는 내용을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해 주실 것을 정부에 건의합니다.

    우리나라의 미래와 국가발전이 중요한 가치입니다만, 김해시민의 복리 또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가치인만큼, 김해시의 입장과 53만 시민의 고충을 정부에서도 적극 수용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2016. 6. 23.
    김     해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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